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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C3 [정보처리기사] ISO/IEC 암기정리

정보처리기사 지식공유용 글 - ISO/IEC 암기 총정리
2021 시나공 / 2021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책 기반 작성하였습니다.

0. 필기 문제 예시(요약)

  • (중) ISO 9126에 근거하여 ~~ 를 의미하는 것은?
  • (상) 다음 중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상) ISO 12207 표준의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위와 같이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되고 있습니다.

ISO, IEC가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무작정 외우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1. 준비할 모든 ISO/IEC 한 눈 정리

  • ISO - 국제 표준화 기구, 나라마다 다른 산업과 통상 표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개발 및 보급하는 기구
  • IEC - 국제전자기술위원회로 전기, 전자 및 관련 기술을 위한 국제 표준을 준비하고 발행하는 기구
  • ISO/IEC를 좀 더 풀어서 예를들면, 키보드의 레이아웃(모양)이 있습니다.(ISO/IEC 9995)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키보드들은 아래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컴퓨터 산업이 발전했을 때는 아마도 각 나라별로 컴퓨터 입력 장치의 모양이 제각각 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상품을 수출입하는 요즘에는 어떤 하나의 통합된 규격이 필요했을 것이고 ISO/IEC에서 아래와 같이 '키보드 레이아웃'에 대한 규격을 정의해줌으로써 전세계 어느나라든 통일된 규격을 제안합니다. 물론 이 규격의 강제성은 없습니다. 제품 경쟁력에서 밀릴 뿐입니다. 인터넷에서 짤방으로 보던 이상한 모양의 키보드 같이 말입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 물리적인 하드웨어 제품 뿐만 아니라 완성된 IT제품(애플리케이션이라던가...)에 대해 평가 표준을 제공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그것이 정보처리기사에 소개되는 것 중 하나인 ISO/IEC 9126과 같은 것들입니다.
  • 1, 2, 5과목 중 아무데서나 나와서 이상할 게 없습니다...
  • 작성자 기준 중요해 보이는 2가지(9126, 12207) 상세 정리하겠습니다...

수제비/시나공 총 정리

2. ISO/IEC 9126

  • ISO/IEC 중 가장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었는지에 대한 표준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외우는 데에 도움 될 것입니다.
  • 품질 특성을 기신사효유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중) 문제 대비] 특성명 6가지 외우기 (기신사효유이)
  • [(중) 문제 대비] 설명 보고 특성 고르기 / 특성에 대한 설명 고르기
  • [(중) 문제 대비] 어떤 기능의 품질 부특성 고르기
  • [(상) 문제 대비] 설명에 해당하는 특성의 품질 부특성을 고르기 (특히 기능성의 부특성이 많이 나옵니다)
특성명 키워드
기능성 Functionality 특정 조건에서 명시된 요구내제된 요구만족하는지? 품질 부특성으로 적합성, 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이 있음
신뢰성 Reliability 특정 조건에서 성능을 유지하는 능력 품질 부특성으로 성숙성, 결함 허용성, 회복성, 준수성이 있음
사용성 Usability 특정 조건에서 사용자에 의해 사용되는 능력 품질 부특성으로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준수성이 있음
효율성 Efficiency 자원의 양에따라 요구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지 ? 품질 부특성으로 시간 반응성, 자원 효율서으 준수성이 있음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제품이 변경되는 능력 (수정, 개선 등) 품질 부특성으로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준수성이 있음
이식성 Portability 제품이 다른 환경으로 전이 가능한지? 품질 부특성으로 적응성, 설치성, 공존성, 대체성, 준수성이 있음

3. ISO/IEC 12207(+CMMI 모델 +SPICE 모델)

  • 9126과 마찬가지로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 12207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서 품질 관리 및 개발 표준을 위해 국제적으로 정한 표준입니다.
  • 12207이 아닌 CMMI, SPICE 모델이 더 자주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3.1 ISO/IEC 12207 표준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

- 이해관계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수행해야 할 일 정의 및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활동

- 기본 공정(= 기본 생명주기), 조직 공정(=조직 생명주기), 지원 공정(=지원 생명주기) 

3.2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

- 수준별 레벨 및 설명 숙지
수준 레벨 설명
1 초기화 단계(Initial) 프로젝트 내 정의된 프로세스가 없음
2 관리 단계(Managed) 프로젝트 내 프로세스가 정의되고 수행됨
3 정의 단계(Defined)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상태, 일관된 프로세스 존재
4 정략적 관리 단계(Quantitatively Managed) 정략적 기법을 활용하여 핵심 프로세스를 통제하는 단계
5 최적화 단계(Optimized) 프로세스 역량 향상을 위해 신기술 도입, 프로세스 혁신 활동 수행 단계

3.3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 **ISO/IEC 15504** 이다.

- 소프트웨어 처리 개선 및 능력 평가 기준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 레벨별 단계 및 설명 숙지
레벨 단계 설명
0 불안정 단계 프로세스가 구현되지 않음 or 목적 달성 전
1 수행 단계 프로세스의 목적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짐
2 관리 단계 자원 한도 내 작업 산출물을 인도
3 확립 단계 소프트웨어 공학 원칙에 기반하여 정의된 프로세스 수행
4 예측 단계 목적 달성을 위한 통제, 양적인 측정 통한 일관성
5 최적화 단계 최적화 및 지속적인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