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지식공유용 글 - ISO/IEC 암기 총정리
2021 시나공 / 2021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책 기반 작성하였습니다.
0. 필기 문제 예시(요약)
- (중) ISO 9126에 근거하여 ~~ 를 의미하는 것은?
- (상) 다음 중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상) ISO 12207 표준의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위와 같이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되고 있습니다.
ISO, IEC가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무작정 외우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1. 준비할 모든 ISO/IEC 한 눈 정리
- ISO - 국제 표준화 기구, 나라마다 다른 산업과 통상 표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개발 및 보급하는 기구
- IEC - 국제전자기술위원회로 전기, 전자 및 관련 기술을 위한 국제 표준을 준비하고 발행하는 기구
- ISO/IEC를 좀 더 풀어서 예를들면, 키보드의 레이아웃(모양)이 있습니다.(ISO/IEC 9995)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키보드들은 아래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컴퓨터 산업이 발전했을 때는 아마도 각 나라별로 컴퓨터 입력 장치의 모양이 제각각 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상품을 수출입하는 요즘에는 어떤 하나의 통합된 규격이 필요했을 것이고 ISO/IEC에서 아래와 같이 '키보드 레이아웃'에 대한 규격을 정의해줌으로써 전세계 어느나라든 통일된 규격을 제안합니다. 물론 이 규격의 강제성은 없습니다. 제품 경쟁력에서 밀릴 뿐입니다. 인터넷에서 짤방으로 보던 이상한 모양의 키보드 같이 말입니다.
- 물리적인 하드웨어 제품 뿐만 아니라 완성된 IT제품(애플리케이션이라던가...)에 대해 평가 표준을 제공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그것이 정보처리기사에 소개되는 것 중 하나인 ISO/IEC 9126과 같은 것들입니다. - 1, 2, 5과목 중 아무데서나 나와서 이상할 게 없습니다...
- 작성자 기준 중요해 보이는 2가지(9126, 12207) 상세 정리하겠습니다...
2. ISO/IEC 9126
- ISO/IEC 중 가장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었는지에 대한 표준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외우는 데에 도움 될 것입니다.
- 품질 특성을 기신사효유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중) 문제 대비] 특성명 6가지 외우기 (기신사효유이)
- [(중) 문제 대비] 설명 보고 특성 고르기 / 특성에 대한 설명 고르기
- [(중) 문제 대비] 어떤 기능의 품질 부특성 고르기
- [(상) 문제 대비] 설명에 해당하는 특성의 품질 부특성을 고르기 (특히 기능성의 부특성이 많이 나옵니다)
특성명 | 키워드 |
---|---|
기능성 Functionality | 특정 조건에서 명시된 요구와 내제된 요구를 만족하는지? 품질 부특성으로 적합성, 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이 있음 |
신뢰성 Reliability | 특정 조건에서 성능을 유지하는 능력 품질 부특성으로 성숙성, 결함 허용성, 회복성, 준수성이 있음 |
사용성 Usability | 특정 조건에서 사용자에 의해 사용되는 능력 품질 부특성으로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준수성이 있음 |
효율성 Efficiency | 자원의 양에따라 요구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지 ? 품질 부특성으로 시간 반응성, 자원 효율서으 준수성이 있음 |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제품이 변경되는 능력 (수정, 개선 등) 품질 부특성으로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준수성이 있음 |
이식성 Portability | 제품이 다른 환경으로 전이 가능한지? 품질 부특성으로 적응성, 설치성, 공존성, 대체성, 준수성이 있음 |
3. ISO/IEC 12207(+CMMI 모델 +SPICE 모델)
- 9126과 마찬가지로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 12207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서 품질 관리 및 개발 표준을 위해 국제적으로 정한 표준입니다.
- 12207이 아닌 CMMI, SPICE 모델이 더 자주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3.1 ISO/IEC 12207 표준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
- 이해관계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수행해야 할 일 정의 및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활동
- 기본 공정(= 기본 생명주기), 조직 공정(=조직 생명주기), 지원 공정(=지원 생명주기)
3.2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
- 수준별 레벨 및 설명 숙지
수준 | 레벨 | 설명 |
---|---|---|
1 | 초기화 단계(Initial) | 프로젝트 내 정의된 프로세스가 없음 |
2 | 관리 단계(Managed) | 프로젝트 내 프로세스가 정의되고 수행됨 |
3 | 정의 단계(Defined) |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상태, 일관된 프로세스 존재 |
4 | 정략적 관리 단계(Quantitatively Managed) | 정략적 기법을 활용하여 핵심 프로세스를 통제하는 단계 |
5 | 최적화 단계(Optimized) | 프로세스 역량 향상을 위해 신기술 도입, 프로세스 혁신 활동 수행 단계 |
3.3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 **ISO/IEC 15504** 이다.
- 소프트웨어 처리 개선 및 능력 평가 기준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 레벨별 단계 및 설명 숙지
레벨 | 단계 | 설명 |
---|---|---|
0 | 불안정 단계 | 프로세스가 구현되지 않음 or 목적 달성 전 |
1 | 수행 단계 | 프로세스의 목적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짐 |
2 | 관리 단계 | 자원 한도 내 작업 산출물을 인도 |
3 | 확립 단계 | 소프트웨어 공학 원칙에 기반하여 정의된 프로세스 수행 |
4 | 예측 단계 | 목적 달성을 위한 통제, 양적인 측정 통한 일관성 |
5 | 최적화 단계 | 최적화 및 지속적인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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